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쿼드코어 밥값은 제대로 하고 사냐? by 천하귀남

[기사] 프로세서, '코어 너무 많아도 성능 발휘 못한다'

요약하면 듀얼(2개)에서 쿼드(4개)까지는 성능증가가 있지만 8개에서면 성능이 떨어지고 16개면 오히려 느려질지도 모른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많이 봐준게 아닐까 합니다. 실상 쿼드가 되면 4개의 코어중 한두개는 놀다시피할 확률이 큽니다.
대다수의 프로그램은 싱글스레드입니다. 하나의 프로그램이 하나의 CPU코어를 이용합니다.
멀티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그램이 여러개의 작업을 동시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있기는 합니다만
이게 쉬운것도 아니고 모든프로그램을 이렇게 짜야할 이유도 없습니다.
하나의 작업을 여럿으로 분할해서 하려면 작업 전체의 계획이 있어야 계획을 이용해 작업을 분할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분할한 작업을 합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만약 분할된 작업중 하나의 작업이 예측과 틀리게 된다면 나머지 작업이 물건너 가는 최악의 상황도 발생합니다. 이게 꽤 흔합니다. 현재의 CPU코어도 내부적으로 명령을 분할해 사용하는 파이프라인이란걸 사용하는데 예측의 실패가 제법 됩니다.

업계의 또다른 이야기는 싱글스레드의 프로그램이 여러개가 동시에 돌아가는 경우에도 성능 향상이 있을거라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맹점이 있는게 사람이 얼굴세개 손 여섯개가 아니다보니 포토샵과 FPS게임을 동시에 할수 없다는 겁니다.
더군다나 CPU는 몰라도 그래픽 카드나 사운드카드, 하드디스크등의 주변기기는 1개입니다. 여러개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돌면 병목이 생길확률이 높습니다.

어떻게 보면 정답은 하나입니다. 예전보다 빠른 CPU가 나오면 됩니다. 클럭이나 캐쉬가 늘어나고 그만큼 집적도도 높아지면 됩니다. 그런데 이게 뉘집 애 이름이 아닌게 현실입니다. 2007년에서 현재까지 클럭 스피드는 2G에서 3G로 늘어났을 뿐이고 그나마 3G클럭은 상당한 고급모델들 입니다. 실제적으로 속도향상을 못느낄수도 있습니다.

내년쯤 데스크탑의 신규 구입을 고려중인데 정말 고르기 힘듭니다. - -;

덧글

  • 김안전 2009/01/25 12:01 # 답글

    하하하... 사람이 얼굴 세개에 손이 여섯... 어떤 방향으로든 기술의 발전은 이뤄지겠죠. 문제는 단지 소비자가 기술의 발전 방향을 긍정할것인가 부정할것인가 라는 정도인데 그래픽 카드는 크로스 파이어니 SLI니 추가적인 뭔가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 않던가요? 그러는 사람이 드물긴 하지만요. 사운드는 무조건 하나더군요.
  • 천하귀남 2009/01/25 12:46 #

    하드웨어적인 발전은 이뤄진 셈이지만 소프트웨어적인 멀티코어 대응 프로그램이 이걸 못따라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쉬운것도 아니고 반드시 따라가야할 이유가 있는것도 아니니 상당한 시간이 흘러야 멀티코어의 이득을 누릴수 있다는 겁니다.
    아예 처음 구입하는 경우라면 모를까 업그레이드 하는경우 돈값을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 김안전 2009/01/25 12:51 #

    그 실례는 비스타의 실패로도 이어지고 있죠. 운영체제는 덜컥 내놨지만 야심작은 다이렉트 10 뿐이고 관련 라이브러리는 각 회사들에게 돌리지도 못하고 그 파급효과로 비스타는 연일 하향세고 말이죠.

    기술하신 대로 클럭은 정체영역에 머물러 있고 듀얼이니 쿼드니 하고 있는 실정이죠. 그런의미에서 떡국은 맛나게 드셨나요?
  • 천하귀남 2009/01/25 13:03 #

    비스타는 API전반을 다 뜯어 고치려고 하다가 너무 방대한 작업이라 포기했다고 하더군요. 윈도우7이후가 새로운 API로 나올거라고 합니다. 이게 나오면 대난리가 나겠지요. API개선 실패로 망한 넷스케이프 꼴이 안나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설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 쌍부라 2009/01/25 19:20 #

    ↑ 전 윗글에 대해 좀 다르게 생각합니다.
    아마 넷스케이프 꼴 까진 나오지 않을거고.. 앞으로는 비스타때 일어난 충격과 공포(?)에 못미치는 정도의 해프닝만 조금씩 일어나지 않을까 하고요.

    구 API 들은 어느 시점엔가 MSDN 등에 "쓰지마" 딱지가 붙고, 그 상태에서 큰 개정판이 한 두세번 더 나올때 쯤이면 이미 안쓰게 되죠. 또한 신 OS가 출시되고 조금씩 지날때마다 '호환성 팩'이라는 이름으로 정 안돌아가는 일부 프로그램에 대해 운영체제에서 돌려주기 위한 픽스도 나오고 말입니다.

    물론 몇년 전의 구 버전들은 돌아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Windows 95 나올때처럼 호환성을 무조건 보장해주고 있는 것도 아닌 것 같고.. 너무 오래된 프로그램에 묶여서 운영체제의 새 기능을 쓰지 못하는 것도 좋은 일은 아니니 뭐 그렇져 ^^;;

    운영체제는 그나마 관대한데, 업무용 서버 제품의 경우 버전 올라가면서 확 바뀌거나, '낡았음' 딱지 붙이고 두세버전이 올라갔더니 그 기능이 삭제되기도 하고 그러더군요.

    ...인데 이 글 분명히 멀티코어에 대한 글이었을텐데 왜 난 이런거나 쓰고있지...
  • 천하귀남 2009/01/25 19:23 #

    구 API의 개선정도가 아니라 전면 재구성이라고 합니다. 기존과의 호환성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쌍부라 2009/01/25 19:37 #

    그렇다면 Microsoft Research에서 연구중인 제품이라든가, 아니면 제품군을 새로 내놓든가 하겠지요.
    제품군을 새로 내놓는다면 기존의 Windows와는 별다른 관련이 없는 분야에 똑 떨어뜨리겠고요..

    컴퓨터 업계가 80-90년대에 한 그 삽질을 가장 적게 한 MS인데, 갑자기 등에 폭탄을 지고 전쟁터에 뛰어들 것 같지는..
  • 천하귀남 2009/01/25 20:01 #

    앗 예전에 수집해논 자료 다시 뒤져보니 완전 잘못된 내용이었습니다.
    원래 비스타에 winFX라는 닷넷기반의 API셋을 만들어서 기존 API를 대체 하려고 했는데
    실제 비스타가 나올무렵에 기존윈도우 API사용을 가능하게 만들고 새로운 부분을 닷넷 3.0기반 런타임에 넣는 형태로 구현했다고 하는군요.
    결론은 할려다 말았다군요. 잘못알았습니다. 죄송합니다.
  • 모모맨 2009/01/25 13:13 # 답글

    어차피 다르는 사람은 하나 입니다, 물론 하나의 PC로 여러명이 사용하는 시스템이라면 모르지요 ...
  • 천하귀남 2009/01/25 13:32 #

    그래서인가 일반PC에 여러명이 동시 사용가능한 단말장치가 많이 늘더군요.
    몇몇 군데서 사용하는걸 봤는데 단순 웹이용에는 상당히 쓸만해 보였습니다.
  • 세이레이 2009/01/25 13:27 # 답글

    유저가 두세가지 일을 병행하는 것은 점점 배워나가고 있지 않습니까 ^^
    키보드&마우스와는 다른 효율적인 입력기기가 나온다면
    게임과 포토샵처럼 완전히 독립된 두가지 관련된 작업이 아니고
    게임을 하면서 로그나 리뷰를 동시에 적는다든가 하는 일은 가능해질지 모르죠

    새로운걸 사보고싶다는 마음에 조금 무리해서 Q9400이 달린 컴퓨터를 사놓고 동영상이나 보는 저같은 사람들도 cpu 발전에 투자한 것이란 만족을 느낄 수 있...
  • 천하귀남 2009/01/25 13:42 #

    화면이 가장 문제일겁니다. 멀티로 한쪽에 TV나 동영상 띄우고 다른하나로 문서나 블로그 작업하면서 다른하나로 실시간 주식거래 한다면 쿼드래도 어느정도 효용은 있을겁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PC가 가정내 모든 기기를 소프트 웨어적으로 구현 가능해지면 꽤 가능성이 높아질겁니다.
  • oseb 2009/01/25 16:06 # 삭제 답글

    이거 하나는 웹브라우저, 하나는 동영상, 하나는 아웃룩, 나머지 하나는 오피스 이렇게 쓰면 되지 않을까요?
    프로그램 하나로 4개 쪼개서 쓰지 못한다면 각각 독립적으로 밥값시키는 겁니다.
  • 천하귀남 2009/01/25 17:16 #

    3D랜더링 프로그램이나 포토샵, 이미지변환기, 동영상엔코더 등을 동시에 사용하는것이 아닌한 듀얼코어 정도도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체 사용시간중 그런 프로그램을 풀로 사용할 시간이란것도 많지가 않습니다.
    어떤면에서 보면 클럭낮은 멀티코어보다 클럭 높은 듀얼코어가 성능이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 13번째빈 2009/01/25 17:16 # 답글

    제가 셀콘 420(@ 2.1G,싱글)랑 Q6600(@2.4G,쿼드) 을 하나는 기숙사, 하나는 연구실용으로 사용중입니다.
    결론적으로 인코딩이나 matlab 같은 cpu 빨이 중요한 몇몇 프로그램 빼고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용도에 따른 cpu 선택이 중요하지요.
    제가 셀콘으로 파폭+썬더버드+tv+오피스 작업 해도 셀콘 420의 배수조차 올라가지 않는 경우가 더 많죠.

  • 천하귀남 2009/01/25 17:18 #

    맞습니다. 프로그램이 멀티프로세서에 대응되는게 아니라면 결국 속도는 CPU코어 자체의 성능에 더 영향받습니다.
  • 필카의추억 2009/01/26 02:10 # 답글

    매번 좋은글 잘 읽고 있습니다. 아마도 멀티코어를 잘 활용하려면 p_thread같은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 잘 사용해서 효과적으로 CPU core에 분배를 잘 해야하는데, 이거 코딩하는게 쉬운게 아니더군요. 결국, 얼마나 병렬로 처리 잘 할 수 있게 코딩 해서 병목현상 최소화 하도록 최적화 시키는 것도 엄청 노가다더군요... 뭐 프로그래밍 고수들이 이러한 구조적 한계를 분명 극복하리라 생각은 되지만, 쉬운작업은 아니였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천하귀남님도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 천하귀남 2009/01/26 10:38 #

    스레드간에 동기화나 통신, 트렌젝션 들어가 버리면 이건 지옥이 따로 없지요. 게다가 이걸로 인한 성능저하도 흔하다고 하니 프로그래밍 비용증가와 성능저하를 고려하면 멀티코어는 그렇게 뛰어난 해법은 아닌듯 합니다.
    쿼드 코어이후로 나오는 프로세서들은 도로 클럭스피드 경쟁으로 돌아가 주면 좋겠습니다.

    필카의추억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 낭만근영 2009/01/26 10:40 # 삭제 답글

    네할렘 아키텍처의 터보기능이 그나마 위안이 되네요.
    미세해진 공정이 나와주니 그나마 오버클럭만이 살길인가..
  • 천하귀남 2009/01/26 10:49 #

    오버로 인한 소음증가와 흉악무쌍하신 가격을 자랑하는 크고 무거우신 쿨러님의 자태에 말이 안나오더군요 ^^;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 로오나 2009/01/29 13:08 # 답글

    자, 슬슬 닥치고 양자컴퓨터 만들어서 이 무의미한 스펙경쟁에 종지부를...(야)
  • 천하귀남 2009/04/03 09:13 #

    뭐 그래도 메이커는 경쟁할 건덕지를 찾아 낼겁니다. ^^;
  • violet 2009/04/03 09:08 # 삭제 답글

    일반인들에게 CPU의 극한성능이 필요한 프로그램이 얼마나 있겠나요...

    인코딩? 100G짜리 압축파일이라도 만들 일? 하루종일 파이 구울일?

    제가 보기는 온라인게임 다계정 접속이 유일한 CPU 풀로드 사용방법인듯...

    요즘 웬만한 온라인 게임은 멀티접속 지원하니까요. 하다못해 그래픽 없이 스크립트만으로 움직이는 오토 프로그램도 있는 판국에...
  • 천하귀남 2009/04/03 09:14 #

    클럭이 4G돌파하는 날이 빨리 와주면 좋을듯 합니다.
  • 에스텔 2009/10/19 19:45 # 삭제 답글

    저는 이제 CPU의 클럭속도를 높이는 것은 더이상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젠 고클럭보다 지금 평균2G넘어가는 데탑클럭의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모바일 기기에 들어가게끔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대부분의 IT에 관심없은 일반인들(게임폐인들은 제외)은 2G이상의 클럭은 무의미하거든요
  • 천하귀남 2009/10/19 19:54 #

    눈에는 안보이지만 일반인들의 단순 PC작업에서도 고성능요구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니 고클럭경쟁은 끝나기 힘들거라 보고 있습니다.
    일례로 갈수록 고화소로 변하는 디카만 봐도 넷북은 물론이고 2G듀얼코어도 대량처리하려고 보면 뼈빠집니다. 얼마있으면 풀HD폰카등의 이미지 처리를 폰카가 요구할지도 모르지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371102
6423
567435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