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배고픈 IT 기기 - 새로운 배터리 기술의 후보들 by 천하귀남

umpc나 미니 기기를 써온지가 제법 되는데 항상 배터리의 용량부족이 못살게 굽니다.
어쩌다보니 기계와 재료라는 잡지에서 여러 물질의 에너지량을 보여주는데 상당히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더군요.
여러물질의 중량당 에너지 밀도입니다. 우선 현재 상당수 기기에 사용하는 리튬이온인데...
완전 껌딱지마냥 바닥에 붙어있습니다.
전망이 참 우울해 보이는 결과입니다. 기술개선을 운운한다고 해도 두세배 이상 갑자기 좋아지기도 힘들고 좋아져도 그리 기대할만한게 못되보입니다.

수소는 엄청난 에너지를 지니고 있기는 하지만 저정도 무게가 상온에서 기체로 존재한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실용화가 문제가 됩니다. 

주목할만한건 메탄, 프로판, 부탄으로 엄청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 프로판과 부탄은 상온에서 액체상태라서 통에 담은 LPG로 자동차를 굴리는 연료로 맹활약 중입니다. 문제는 나오는 에너지가 열에너지 라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기존의 엔진기술로는 제한이 있습니다. 대안으로 라이터만한 사이즈의 소형 엔진이나 터빈을 만들어서 극소 발전기를 돌리자는 연구가 한창이랍니다. 온실가스 문제에는 해답이 못되고 엔진이나 발전기의 신뢰도 문제로 실용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겁니다.

가솔린은 프로판이나 부탄보다 에너지 밀도가 낮군요. 의외입니다.

결국 현실의 대안은 메탄올입니다. 이미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있고 벽돌사이즈는 제품생산이 시작됬다고 합니다. 주식사기에 소재로 노트북용 미니 연료전지가 언급될만큼 그럴싸한 결과물이 나오고 있으니 현재로 가장 기대할만 합니다. 그래봐야 나온다 나온다 몇년이나 떠드는지 이제 짜증날 정도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기술이라면 부탄가스를 연료로 하는 증기기관이나 스털링엔진등이 나와서 벽돌만한 사이즈로 야외레져용으로 쓸만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하지만 현재의 기술로는 너댓시간마다 밥달라고 빽빽대는 IT기기에 시달릴수 밖에는 없을듯 합니다. 


덧글

  • 제너럴마스터 2009/01/13 12:06 # 답글

    아니 발전기를 돌린다 치면 애초에 휴대성이라는 의의가 없잖습니까...(...;;)

    그리고 제가 자동차공학 배우면서 논문들을 보고 있지만 생각보다 내연기관의 발전이 굉장히 느리더군요. 요새 하이브리드카나 전기차로 가고 있는 추세라서....
  • 천하귀남 2009/01/13 12:28 #

    연료통포함 두부사이즈의 1Kg정도 미니 내연기관이나 마이크로 터빈은 실험실수준에서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
    소형화라는 면에서 터빈이 발전기에 직결하기도 좋고 하니 많이 연구중이랍니다.
    대량의 전기를 요구하는 소형기기란게 의외로 여기 저기서 요구가 많다고 합니다.

    금속산화 전지라고 금속이 산화될때 나오는 전자를 에너지로 쓴는것도 상용화 되기는 했는데 이놈은 충전불가라는 문제때문에 쉽지 않다고 하더군요.

    뭐 자동차도 트랜스미션같은 동력전달계의 복잡성 문제로 고효율 발전기만 나와주면 모터로 바퀴돌리는게 무리는 아니라고 하는곳도 있는데 이미 2차 대전에서 포르쉐 티이저 전차 같이 엔진으로 발전기 돌려서 모터로 탱크도 굴렸으니 완전 허무 맹랑한 소리는 아닐겁니다.
  • 고기 2009/01/13 13:41 # 답글

    무선 충전장치만 완성되면.......(응?)
  • 천하귀남 2009/01/13 13:50 #

    표준 규격화된 무선충전기가 보급되 공공장소에 깔린다면 이것도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이미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는데 표준이나 상업성의 문제로 안된다고 하니 기다려 봐야겠지요.
    그러나 지금 노트북의 충전기규격이 국제 표준으로 정해지려는 움직임이 있고 5년 정도면 노트북의 메탄올전지가 출시 될듯한데 이때 무선충전기의 시장성이 위험할듯 합니다.
  • 김안전 2009/01/13 16:52 # 답글

    뭐 결론은 기술하신대로 직접 해결할거 아니면 버티는 수 밖에 없죠.
  • 천하귀남 2009/01/13 20:13 #

    2001년에 크루소CPU나오면서 실사용 5시간을 달성하는걸 보고 이제 몇년지나면 12시간은 쓰겠지 했는데 현실은 여전히 암담하군요. 기술 자체가 변경되야 하나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951147
7676
5991115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0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