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스마트폰이 사라질날이 다가온다. by 천하귀남

옴니아 폰이던가? 가격을 보니 대략 정신이 아스트랄해집니다.
뭐 실제로는 보조금이 붙고 하니 100만원에서 왕창깍이기는 합니다만...

여하간 옴니아폰을보니 기능이 참 좋습니다. 그러나 이제 멸망의 징조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어떤분들은 오히려 스마트폰이 미래의 주역이 될거라고 하시지만 10년 이내의 근미래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스마트폰의 주용도가 일정관리일까요? 아닐겁니다. 엔터테인먼트 기기입니다.

그련면에서 스마트폰의 최대 강적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나올 MID입니다.
스마트폰이 MID와 비교하면 3가지의 절대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1.크기
스마트폰이 작은데 왜 약점일까요? 작기때문에 한두가지의 문제가 생기는게 아닙니다.

일단 배터리문제가 가장 심각합니다. 현재 나온 스마트폰은 상당수가 반나절입니다. 문제는 스마트폰도 전화인지라 전원부족으로 끊기는게 납득불가능한 문제라는 겁니다. 여기에 3G통신 모듈이 소모하는 전력도 만만하지 않습니다.

해상도도 골치 거리입니다. 현재 나온 스마트폰의 최대 해상도는 800X480입니다. 옴니아, 아르고폰등이 이해상도 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더이상 해상도를 늘리면 늘려보나 마나 글씨가 너무 작아서 안보입니다. 기술이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시력이 문제입니다.

2.성능
현재로는 ARM12정도의 모바일용 CPU가 많이 사용중인데 사용자의 요구, 특히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려는 요구로 인해 아직도 성능을 많이 늘려야 합니다.

늘리는건 늘리면 됩니다. 문제는 이러면 인텔이나 AMD등의 범용 CPU와 별로 다를것이 없는 물건이 된다는 점입니다. 더군다나 이쪽은 발열이나 전력소모가 문제가 될뿐이고 이미 상당한 기술적 노하우가 쌓여있습니다. 여기에 MID, 넷북의 열풍으로 이문제도 급속도로 개선중입니다.

결국 스마트폰 자체가 PC화 되버릴 확률이 높습니다.

3.프로그램
성능도 문제지만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프로그램으로 짜서 기기에 넣어야 하는데 프로그램개발의 용이함이란 면에서 PC에 상대가 안됩니다. 당장 MID가 나오면 오락, 인터네, 그래픽, 동영상 등등 엄청난 숫자의 PC기반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가능합니다. 

더군다나 스마트폰쪽은 유용한 프로그램을 사업모델의 일부로 팔생각까지 하고있는데 PC의 무료 프로그램들과 어느정도경쟁이 될까요? 스마트폰에서 PC수준의 웹서핑을 하기위해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아직도 많습니다. 설령 해결된다고 해도 비용은 왕창 늘어날겁니다.

지금도 이미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심비안등은 프로그래머 육성에 상당한 노력을 들이고 있습니다만 이게 얼마나 꽃피게 될지는 혹실하지 않습니다.



스마트 폰의 모든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분은 얼마나 될까요? 여러분은 스마트폰을 재력의 상징으로 구입하려는 건가요?
열풍이니 어쩌니 언론에서 띄우기는 하지만 실제 논문이나 경기전망등에서 스마트폰의 언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뭐 가격이 저렴해 진다면 상관없겠지만 요즘의 가격을 보니 정말 우려됩니다.

설령 구입해도 국내에서는 패킷기반 요금제의 문제로 인터넷이용은 힘들겁니다.

그냥 공짜폰에 MID나 넷북은 어떨지 고민해 보시는게 좋을겁니다. 억지로 합친 기기는 별로 좋을것이 없습니다. 스마트 폰이 뜰거라면 과거에 휴대폰 내장한 PDA가 오늘날 이꼴이 되지는 않았을겁니다.


핑백

덧글

  • 모모맨 2008/12/05 18:14 # 답글

    엉엉 내 블랙잭 1년만에 구식폰이 돼었는데 이젠 멸종이라니.. 흑,,,, 희망은...
  • 천하귀남 2008/12/05 18:24 #

    사용자들이 이미 PC라는 아주 강력한 정보기기를 다루고 있는이상 모바일 기기역시 이것에 종속될수 밖에는 없습니다.
    1 + 1 = 3 이란건 디지털이 보여준 새로운 답안입니다.
    독자의 하드웨어나 규격으로 오래갈수 있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그런면에서 MID쪽이 훨씬 우세한게 사실입니다.
  • 냥이 2008/12/05 18:45 # 답글

    애초에 MID 개념의 기기 목표는 폰 시장의 잠식까지 보고 있으니까요.

    하다못해 ARM까지도 넷 기반의 모바일 시장 진출을 선언한 마당이니 스마트폰은 그 위치가 많이 위태로울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PC 라는 개념을 굉장히 좋아하기에 MID에 기대중인데,
    현재까지 등장한 녀석들은 그리 마음에 드는게 없네요.

    특히 이번 국내 첫 MID라고 나온 삼보는...
  • 천하귀남 2008/12/05 19:24 #

    넷북용 아톰들어간 MID를 기대중인데 아무래도 인텔이 훼방놓는게 아닌가 합니다.
    그나저나 배터리문제에서 답이 안나오면 넷북이고 MID고 스마트 폰이고 결정적인 뭔가가 되기는 많이 모자란듯 합니다.
  • 냥이 2008/12/05 21:34 #

    넷북용 아톰... 그건 크기 + 전력 소모량 때문에 MID라는 이름 달고 나오는 녀석들은 안 쓸 겁니다.

    베가나 B1도 보면 그거 꾸겨넣느라고 내부가 엉망이었는데,
    동일한 외형에 아톰 플랫폼으로 만든 i1은 훨씬 여유가 생겼지요.

    획기적인 배터리 기술 만들었다고 2~3년 내에 출시된다는 소식을 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말이죠.
    그거 나오면 MID 천하는 확실하겠죠?
  • 천하귀남 2008/12/05 22:25 #

    b1을 넷북용 아톰들어간 물건이 이미 샘플단계에서 만들어져 있습니다.
    기존의 비아보다 전력소모 발열이 더 적으니 설계를 크게 바꿀것도 없습니다. 헌데 실 제품이 안나오는군요.
    연료전지의 디카배터리나 노트북용등은 가격은 몰라도 내년부터 출시한답니다.
  • 제너럴마스터 2008/12/05 22:37 # 답글

    지금 들고다니는 것들이 너무 많은데다 무겁기까지 해서(PSP+DMB 공짜폰+15인치 노트북) 노트북은 넷북으로 바꾸고 폰은 500만화소 카메라달린(주이유) 노키아 N97로 바꾸려고 하는데....

    이 글을 보고 생각해보니 그냥 디카폰+아이팟 터치+ 넷북 구성이 낫겠네요.... 나중에 1000만 화소짜리 폰카도 나올 판국인데 500만 화소짜리 카메라달린 스마트폰 사봤자....그리고 아이팟터치+넷북 조합이면 몰라도 아이팟터치+스마트폰, 넷북+스마트폰 조합은 왠지 중복투자 같고...

    아 그리고 링크신고합니다.
  • 천하귀남 2008/12/05 23:01 #

    제경우는 DSLR이 있다보니 1K짜리 노트북도 무거워서 560g UMPC로 바꿧습니다.
    실제로는 어댑터등의 무게도 줄어들어서 대략 1Kg정도의 무게감소 효과는 본것같습니다.
    폰카는 가장 골치아픈게 그 찰칵하는 소리때문에 도서관등에서 자료수집을 많이 하는저로서는 완전 쥐약이되더군요.

    평상시에는 컴팩트 디카에 UMPC라서 가볍게 다닙니다. 와이브로로 블로깅하는것이 대부분 용도입니다.

    링크 감사드립니다. ^^
  • 필카의추억 2008/12/05 23:18 # 답글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링크 신고합니다. 저는 스마트폰+DSLR+12.1인치짜리 노트북 쓰고 있는데, 이거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좋은 단말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왠지 현재 나온것들로는 다들 2% 부족한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 천하귀남 2008/12/05 23:32 #

    용도가 있으니 무조건적인 통합은 좋지 않겠지만 스마트 폰에서 폰기능을 뺀 동영상이나 MP3 기타 프로그램은 MID로 충분히 대체 가능하다고 봅니다.

    링크 감사합니다. ^^
  • areaz 2008/12/06 00:48 # 답글

    저기.. 아이폰 해상도는 480*320 입니다만.. 풀브라우징에는 좀 거리가 먼 해상도죠.
  • 천하귀남 2008/12/06 08:31 #

    제가 잘못봤습니다. 수정했습니다. 오류지적 감사합니다. ^^
  • 천하귀남 2008/12/06 08:33 #

    한때 에버런도 잠시 썻는데 800X 480 해상도를 가졌지만 실제 사용시에는 스크롤이 빈발해서 많이 불편하더군요.
    실제 업무에서도 요즘은 1024 x 768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 이하 해상도는 작업하기가 힘든게 현실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7741098
5123
5955558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8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