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CP1215 사용기 by 천하귀남

최초로 산 컴퓨터와 함께 hp의 데스크젯 505K 컬러 잉크젯 프린터를 구입했습니다. 주로 학교에 레포트 제출용으로 사용하면서 근 4년가까이 이리저리 잘써먹을수 있었습니다. 이후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회사에서는 레이저 프린터가 일반화되 프린터를 구입할 필요는 별로 없었지만 취미로 시작한 사진을 출력할 필요였습니다. 결국 잉크젯 프린터를 하나 구하기는 했는데 카트릿지 하나에 100장도 못뽑는데다 일반용지에 출력시에는 그렇게 만족할만한 결과가 안나와 많이 실망했습니다. 결국 서너달 방치했더니 헤드가 막혀 헤드 수리비가 프린터 가격의 반이상이 나와 사용을 포기했습니다.

 

이런면에서 잉크유지비나 헤드막힘의 걱정이 적은 레이저프린터가 끌리기는 하더군요. 다만 50만원이 넘는 흉악할 정도의 가격과 구입비와 비슷한 유지비는 도저히 구입할 엄두가 안났습니다.

 

그런데 올 7월에 HP의 CP1215 체험단 이벤트를 알게되어 응모했습니다. 다행이 당첨이되 이 프린터에 대한 사용경험과 느낌을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프린터 스펙

 

온라인화된 사용설명서의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환경보호 차원에서 포장과 설명서등 부수적인 부분을 절감한점은 마음에 듭니다.  다만 카트릿지 까지 본체안에 내장되다보니 운송중 손상의 발생위험이 좀 있습니다.

 

높이
254mm 

깊이
436mm

너비 
399mm 

무게 
18.20kg

 


인쇄

 컬러 인쇄인 경우 레터 또는 A4 용지의 최대 인쇄 속도는 8ppm(분당 페이지 수)이며 흑백 인쇄인 경우 12ppm입니다.  인쇄 해상도는 600dpi(인치당 도트 수)입니다.  그렇게 느리지는 않습니다. 워밍업시간도 긴편은 아닙니다.

 

프린터 드라이버상에서 설정 조정이 가능합니다.  

 

 메모리

 16MB RAM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지원되는 운영 체제

 Windows 2000

 Windows XP Home/Professional 

 Windows Server 2003(32비트)  
 Windows Vista  
 

용지 취급

용지함 1에는 인쇄 용지와 봉투를 각각 최대 150장과 10장을 넣을 수 있습니다.

출력 용지함의 용량은 최대 125장입니다.

일반적인 A4용지의 사용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인터페이스 연결 단자

Hi-Speed USB 2.0 포트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카트릿지

가장큰 특징은 드럼, 토너, 폐토너함등이 없는 일체형 카트릿지라는 점으로 이 방식의 최대 장점은 카트릿지 교체시마다 새로운 드럼으로 교체된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드럼분리형의 경우 이면지나 기타 문제로 내부 잼이 발생하는 경우 드럼이 손상되는 경우가 제법 자주 있습니다. 드럼을 교체하면 되기는 하지만 예상수명 2만장전후의 드럼은 가격이 만만치가 않아서 상당한 부담이 되거나 그냥 적당히 쓰는 비극도 흔합니다.(특히나 돈없는 학생들은 더욱 ㅠ.ㅠ)

사용된 토너역시 컬러 스피어 토너라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 한층 선명하고 출력물에 광택을 더해 좋은 품질의 출력을 보여줍니다.

 

기타

프린터드라이버 설치시 드라이버와 함께 프린터의 설명서가 함께 설치됩니다.

 

 

인쇄품질

 

레이저 프린터 다운선명함과 신선한 색감은 정말 마음에 듭니다. 특히나 색상출력시 망점이 보이지 않는데 일부 레이저 프린터는 색상을 구현시 CMYK의 색입자가 튀어서 보기 않좋은 모습이 보일때가 많습니다.  CP1215는 상당히 선명한 색상을 부드럽게 변화시켜가며 잘 출력해 냈습니다. 일반용지에서의 컬러출력이라는 면에서 잉크젯보다 앞선 모습을 보여줍니다.

 

보정

그렇지만 기본적인 색상이 조금 진하다는 문제가있습니다. 이 때문에 프린터 드라이버상에서 색상을 보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오른쪽이 보정전 왼쪽이 보정후로 상세 디테일에서는 왼쪽의 색상재현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좀더 전문적인 장비가 있다면 더 좋은 결과를 낼수 있겠지만 그런 장비없이도 색상보정을 수행할수 있다는 면에서 좋은 점수를 줄수 있습니다.

 

흑백출력시에는 말할필요 없이 레이저 프린터다운 선명함을 자랑합니다.

 

 

인쇄유지비


프린터 구입시 내장된 초기카트릿지는 700장, 개별구입한 카트리지로 인쇄 가능한 페이지 수는 www.hp.com/go/pageyield를 기준으로 흑백 2000장 컬러 1400장입니다. 7만원정도의 카트릿지 가격을 고려하면 흑백은 장당 35원, 컬러는 카트릿지가 4개인 관계로 장당 200원정도의 가격을 보입니다. 하지만 국제 표준으로 출력매수를 정하는 방식은 컬러문서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꽉찬 그림파일등은 상당히 줄어들듯 합니다.

그나마 좀 다행인점은 보통 카트릿지 4개가 동시에 떨어지는 경우는 드문편입니다. 보통 노란색이 먼저 나가는 것이 보통이라 한꺼번에 많은 비용이 들지는 않습니다.

잉크 잔량확인을 통해 어느정도 교체시기를 알수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와 비교한다면 최근의 보급형잉크젯의 카트릿지가 100장도 못뽑는 경우가 많고 일정수준이상의 화질을 위해서는 포토용지등의 사용이 필요한데 이에 비하면 레이저 프린터 쪽의 가격적인 우위가 확실합니다.

 

 

보완사항

 

다만 한가지 아쉬운점은 절약을위해 카트릿지를 공장출하시부터 본체안에 내장시켰다는 점인데 사용설명서에 조차

반드시 카트리지는 빼고 제품을 운송하십시오. 프린터에 넣은 채 운송하면 토너가 새서 제품이 오염될 수 있습니다.

라고 명시되어 있듯 카트릿지는 별도의 포장으로 나오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이 문제로 배송직후 프린터가 손상되 AS를 받았고 다른분들도 이런 문제를 겪은 분들이 좀 계시더군요.

 

 

마치면서

 

저렴한 초기 가격과 선명하고 좋은 색상의 일반용지 출력이라는 면에서 CP1215 프린터는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가정과 SOHO용으로 충분히 제값을 해내리라고 봅니다. 

 

덧글

  • 천하귀남 2008/10/28 08:14 # 답글

    훗... 이걸로 이 프린터는 내꺼 확정!
  • Flux한아 2008/10/28 10:11 # 답글

    저주세염..[후다닥.]
  • 천하귀남 2008/10/28 15:00 #

    이 이벤트 예상하건데 11월 되자마자 헐값에 프린터 팔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넘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한번 기다려 보시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14955
3855
592277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