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Tokina AT-X M35 PRO DX 매크로렌즈 사용기 by 천하귀남

사용중인 카메라는 캐논의 350D, 렌즈는 18-55 IS와 시그마 50매크로가 주력렌즈입니다. 이중 시그마의 50매크로는 렌즈 자체의 성능은 매우 뛰어나지만 1.6크롭인 상황에서는 80mm정도의 준망원 화각이 나와서 일반 촬영에 쓰기가 참 애매합니다.

 

여기에 찍는물건의 상당수가 어디를 갔을때 느낌을 기록하는 풍경과 거기서 보는 물건, 조그만 식물등을 촬영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촬영과 매크로 촬영이 동시에 필요했습니다. 또 매크로 렌즈란것이 선예도면에서는 워낙 월등한 렌즈라 매크로렌즈를 포기할수가 없더군요.

 

이리저리 알아보니 토키나 AT-X M35 PRO DX를 찾았습니다. 올초에 발매된 신형 렌즈 입니다. 화각이 35mm 1.6배면 56mm화각이 나옵니다. 여기에 등배도 가능하더군요.

 

문제는 워낙 신형이고 토키나에대한 인식이 낮다보니 발매정보 이외에는 거의 정보가 없습니다. 그래도 이리저리 알아보니 토키나가 펜탁스의 렌즈를 만들어내는 업체인지라 이렌즈도 펜탁스렌즈에 모양을 좀 달리해서 있더군요

 

정보를 찾아보니 평가가 나쁘지는 않습니다. 펜탁스의 고급렌즈군인 리밋렌즈 다운 능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47만냥이라 조금 부담되기는 하는데 갖고있는 렌즈와 플래쉬 몇개를 처분해야할듯합니다.

 

스펙은 이렇습니다.

* 니콘 마운트 기준입니다.
촛점거리35mm
최대 개방 조리개f/2.8
최소 조리개f/22
렌즈 구성8군 9매
코팅다층막 코팅 (멀티코팅)
화각43°
최소 촛점거리0.14m
매크로 최대배율1:1
조리개날 갯수9매
필터 사이즈52㎜
렌즈 최대 직경73.2mm
길이60.4mm
무게340g
마운트Nikon AF, Canon EOS (DSLR 카메라용)
후드MH-522 (메탈 후드)
(위 사양은 니콘 마운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스펙상 언급할만한 요소는 35mm의 초점거리인데 캐논에서는 56mm화각이 나옵니다. 약간 답답하지만 2주정도 사용해본 지금 충분히 표준화각대로 쓸만합니다.

최소조리개가 22정도인데 좀 아쉽기는 하지만 실제 이정도로 조이면 회절현상으로 화질저하가 나오는지라 잘 안쓰는 조리개입니다.

 

문제는 14Cm인 최단거리인데 이건 센서기준이고 실제 렌즈 끝단으로 16mm 인가로 아주 바짝붙습니다. 그나마 메탈후드 사용시 6mm로 렌즈그림자 문제로 사용이 아주 애매 합니다.

 

DX포멧이라 크롭바디 렌즈에만 적용됩니다. 니콘의 D60이하 기종에서는 af모터가 없어 수동으로 포커스를 맞춰야 합니다.

 

 

 

거리창과 접사배율표시가 있습니다. 재질은 시그마의 펄재질에 비하면 정말 양반입니다.

 

 

 

 

클러칭 AF전환기능이 있어서 포커스 링을 밀면 AF당기면 MF가 됩니다. 제경우 스플릿 스크린을 사용해서 수동포커스에도 대응하기가 아주 편합니다.

 

 

 

등배 촬영에서 이정도는 튀어나옵니다. 다만 경통회전이 없는건 장점입니다.

 

 

 

꼴에 후드랍시고 하나 달고있는데 이걸 빼면 렌즈가 포커스링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링플래쉬 사용이 상당히 제한됩니다. PL필터를 달아보니 후드가 없어도 장착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아직 이리저리 찍도 다니는 중이라 쓸만한 샘플사진이 적습니다.

대충 크롭바디에서 뛰어난 선예도와 매크로렌즈라는 특성을 지닌 표준화각 단렌즈로 가치가 월등하다고 봅니다.

매크로 렌즈 답게 선예도 하나는 발군입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341102
6423
567435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