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MID 하지만 재생전용 기기는 원하지 않습니다. by 천하귀남

오리가미 프로젝트, UMPC, 그리고 MID

MID, 인터넷이 되는 모바일 디바이스 라는 뜻인데 여기에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상당히 함축되 있습니다.

인터넷은 정말 방대한 컨텐츠를 지니고 있습니다. 동영상이 잘되는 PMP도 아이팟같은 MP3도 게임잘되는 NDS도 있지만 인터넷의 재미역시 무시못합니다.

하지만 정말로 인터넷만 되면 모든게 끝일까요? 사람의 욕심은 그렇게 만만하지는 않습니다.

오리가미와 1세대 UMPC들이 키보드 입력부재로 엄청난 고생을 했습니다. 2세대 UMPC에서 축소된 키보드는 거의 기본이 됬습니다. 예측하고는 많이 다릅니다.

MID에도 이런말을 하고 싶습니다. 그 예측이 자신있으신지요? 컨텐츠 재생에 특화하겠다고 했지만 웹 2.0이란 말의 핵심에는 사용자가 생산하고 교류하고 하는 사용자의 참여가 있습니다. 당연히 사진찍어서 이미지툴로 다듬고 동영상만들고, 워드문서를 첨부한다거나 하는 요구는 당연하게 나올겁니다.

바로 우리나라에서 PMP라는 기기가 널리 일반화 되기는 했지만 재생위주의 PMP는 UMPC가 가격이 하락되면서 엄청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메모장은 물론이고 필기인식도 추가되는데다 사전과 웹브라우져도 내장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PMP생산업체들의 계획에는 UMPC로의 전환계획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건 PC의 범용성입니다. 이것도 깔고 저것도 깔아서 원하는건 뭐든지 할수 있는 만능의 기기입니다. 그것에 가장가까운것이 PC입니다. 단가낮추기 위해 3만원짜리 플래쉬 메모리 만한 HDD넣지 말고, 블로그를 반토막내 보여주는 800*480해상도도 원하지 않습니다.  

그 스펙이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1기가 전후의 클럭이면 인터넷 하는데 별다른 무리가 없습니다. OS는 XP면 충분합니다. XP가 나온시절에는 1기가가 안되는 CPU도 많았습니다. 공연히 비스타니 뭐니 해봐야 개발에 주석편자일 뿐입니다. 프로그램들도 몇년전에 나온 오피스 2003 아직도 잘들 씁니다. 공개 소프트 웨어도 좋은것들이 많습니다. 이런걸 돌리는데 몇년전에 유행하던 스펙들이면 되는데 비싸게 받을 이유가 있을까요? 중국산 최신노트북도 60만원인데? 새로운 시장도 좋지만 마케팅비용이 잔뜩달라붙은 물건은 싫습니다.

단순하게 보는것만으로 만족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대응성이 높은 기기에대한 요구는 당연합니다. 이익을 위해서 이거면됬지? 하고 사용자들에게 강요해봐야 2MB같은 꼴이 되기 쉽습니다.

PS. 아톰이 MID에 최적화 됬다고 하지만 시장에서는 MID보다는 UMPC나 미니노트북에 쓰이는게 압도적으로 많을겁니다.

덧글

  • 신어지 2008/06/24 13:23 # 삭제 답글

    딱 제가 평소에 갖고 있던 생각을 그대로 옮겨주셨네요. 사용자들은 Web Surfing이 아니라
    Web Sailing에 Fishing까지 원합니다. 그래서 현재로서는 2세대 UMPC입니다.
  • 천하귀남 2008/06/24 13:56 #

    그래도 2세대 UMPC역시 대부분의 800*480해상도와 2시간 정도의 배터리는 대부분 유저들을 끌어들일만한 요소가 못됩니다.
  • 신어지 2008/06/24 14:13 # 삭제

    해상도 뿐인가요 발열과 시스템 불안정 등도 상당한 장벽이라고 생각됩니다.
    에버런이나 B1 정도면 개인적으로 쓸만한 수준이긴 하지만 '대부분' 유저들을
    끌어들이기에는 지금 보다 진일보해야 할 부분들이 너무 많아 보여요.
    그럼에도 '현재로서는' 2세대 UMPC가 Oz폰이나 앞으로 나올 Vista MID
    보다는 가격비 차라리 낫지 않느냐는 생각을 해보는 거죠.
  • 천하귀남 2008/06/24 14:22 #

    OZ는 말할 필요도 없고 Vista MID는 괴기스럽군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42813
6148
565028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