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6년묵은 노트북의 새 배터리를 구입하다. 내가 미쳤나? by 천하귀남

사진으로 자료를 많이 수집하는 편입니다. 헌데 야외에서 이걸 볼만한 매체가 없었지요

2004년에 1세대 PMP인 아이리버 제품을 구했습니다.

결론은 희대의 실패작이더군요. 버그도 많고 동영상빼고는 볼게 없었습니다. 사진하고는 맞지를 않더군요

그러다 2005년에 중고 노트북을 구했습니다. 구린소 600MHz의 후지쯔의 P1010입니다.
뭐 워낙 오래된 놈이라 저렴합니다. 제 주목적인 이미지파일 보기는 잘되더군요

여기에 최근 와이브로등의 무선인터넷이 대중화 되서 활용도가 한단계 더올라갔습니다.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배터리가 아쉽더군요 6년전 모델의 배터리를 산다는게 좀 뭐하긴 하지만
P1010은 원래의 대형배터리로 8시간을 간다고 하는 괴물입니다. 그래서 질렀습니다.



후지쯔 용산센터 입니다. 전화로 재고확인하니 재고가 있다더군요. 가서보니 소형노트북 들고오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후지쯔는 소형노트북 쪽에서는 여전히 강세입니다.


배터리 교체전의 P1010. 해상도 1024*600 무게 960g 배터리 표준으로 4시간입니다. 실제로는 3시간 정도 입니다. 제가 산건 중고라 1시간 정도가 한계더군요. 리필하고 3시간 정도가 됬습니다면 2년정도 지난 지금은 1시간 반정도로 줄었습니다.

결정적으로 하드를 40G로 교체했습니다. 60G도 가능할거라 봅니다. 저가 PMP수준의 동영상 재생도 가능합니다.


배터리 교체 후입니다. 배터리 부분이 조금 튀어나옵니다.


두 배터리를 비교해보면 확실히 부피차이가 제법 됩니다.


대용량은 3600mA


표준은 1800mA입니다.


표준배터리는 사자마자 리필했습니다.


이제 충전중입니다. 완충에 4시간 정도 소요되는군요


미쳤다고할수도 있습니다. 6년전 모델의 배터리를 10만원도 넘게주고 새로 구입했다는건 좀 넌센스이겠지요.
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배터리를 추가했습니다.

PMP도 3세대에 들어가 있고 UMPC도 있지만 둘다 문제가 있습니다. PMP는 동영상 쪽에만 특화되 있다보니 해상도가 좋지 못합니다. 사진을 제대로 보자면 좀더 높은 해상도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사진을 원활하게 재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UMPC나 소형PC는? 뭐 고진샤의 제품같은건 마음에 들기는 합니다만 그럼에도 해상도, 배터리 시간은 별차이가 없더군요. CPU가 발달하는 만큼 배터리소모도 늘다보니 지금도 3시간 넘는 노트북은 정말 드문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배터리를 늘리게 됬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5시간은 보장해 줄거라 보는데 그정도면 주말에 들고 돌아다니는데도 불편한건 없습니다. 무선인터넷도 되고 사진도 보고 동영상재생도 가능한데 이러면 어지간한 PMP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노트북 나이로 6년이면 완전 골동품급입니다만 좀더 부려먹어 볼까 합니다.

덧글

  • bikbloger 2007/11/11 00:39 # 답글

    p1010 이라면... 최신형이군요. 저는 97넌산인 컴팩 아마다 M300을 여전히 굴리고 있습니다. 서브 놋북으로 고진샤 K601b도 있는데... 엔간하면 m300을 쓰게되더군요. 요새 나오는 액정이 선명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작업이 워드작업인 고로 쨍한 액정이 필요없기 때문이겠죠. 게다가 오래된 액정이 밝지는 않아도 최신 액정에 비해 눈에 피로가 덜해 애용하고 있습죠.
  • 천하귀남 2007/11/11 00:57 # 답글

    아무리 오래된 노트북이래도 사람이 관심을 갖는다면 못쓸물건은 없는것이겠지요. 마음내키지 않으면 갈아치울 생각을 하는 제가 부끄럽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811102
6423
567429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