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EVDO 리비전A 엉터리 정통부의 사생아 by 천하귀남

요즘 휴대폰 요금이 비싸다고 말들이 많은데 그핵심은 달랑 3개사만 존재하는 이동통신회사의 독과점 문제가 있습니다.

정부가 수천억씩 받아먹고 사업허가를 했으니 어떻게 해서든 이득을 보장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욕심을 하나 더내서 3세대이동통신의 연구개발역시 업체들에게 떠넘깁니다.

그때문에 동기식/비동기식이 나뉘는데 시장상황상 동기식3G의 비전이 불투명하다보니 이를 담당한 LGT가 포기합니다.

여기에 영역이 겹친다는걸 뻔히 알면서 와이브로를 추진했는데 결국 3개 사업자중 KT하나만 남았습니다.

이제 완전 열세에 처한 LGT의 입장을 고려(?)해서 EVDO 리비젼A 라는 2세대기반의 이동통신서비스(사실상 무선인터넷)를

정통부에서 허가할모양인데....


이거 뭡니까?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서비스가 HSDPA, 와이브로, EVDO 리비젼A의 3개가 난립하고 있습니다.

미래기반기술의 확보, 경쟁유발로 가격인하, 신시장개척으로 산업활성화  운운하던 목표는

전혀다른 3개기반기술로 3개사업자가 따로 놀게되서 휴지조각이 됬습니다.

단말기업체는 3개모델을 전부 따로 만들어야 하고 고객은 기술이 달라 이동하려면 단말기를 교체해야 합니다.

심각한건 이중한두개가 수익성 악화로 부실화될 확률입니다. 그럼 그때까지 서비스를 이용하던 사용자만 골탕먹습니다.



정권말에 저지르는게 너무 많은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번에도 새정권 들어서면 청문회를 해야겠지요?


참고로 제경우 LGT의 리비젼A를 상당히 부정적으로 봅니다. 지금도 서울한복판에서 불통지역이 나는판이고

그나마 기지국이나 중계기를 SK나 KTF에서 빌려쓰는 상황인데

과연제대로 써비스할수 있을까요? 허가를 내줬다고 생존까지 보장해 주는건 별로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덧글

  • 어머머 2007/07/27 12:05 # 삭제 답글

    lgt 관련자입니다만... Rev.A 구축이 한참 진행중이며, 화상전화도 HSDPA 에 비해 떨어지지 않습니다.
    서울 한복판의 불통지역이 난다고 하셨는데... 대체 LGT 에 어떤 악감정이 있으시길래 그런 말도 안되는 말씀을...
    비방성 글은 자제해주세요~ wow
  • 천하귀남 2007/07/27 14:07 # 답글

    큰규모 불통은 아니지만 주파수 특성상 건물등에 가린 음영지역은 심한편입니다. 회사에서도 대형빌딩중 몇군데에서 당해보니 신뢰가 안가더군요. 고객센터 전화해보니 일정 반경안에 기기가 있을경우는 추가로 안테나나 중계기등의 설치가 안된다고해 포기하고 다른곳으로 이동했습니다. 불쾌하실수는 있겠지만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쓴글이니 이글자체에 LGT관련자라고 하시면서 악감정이니 비방성글이니 하는 말을 오히려 자제바랍니다.
  • 티에프 2007/07/28 16:13 # 삭제 답글

    저도.. 지금의 LG텔레콤망을 기반으로 차세대 서비스를 한다는것에 의문이예요.
    지금 LG텔레콤은 동영상 메일도 채 400K도 수신 못받는 실정인데다가.. 받는 사람도 무척이나 느리게 받아지거든요.
    게다가.. 이것도 서울안에서도 위치에 따라 심하게 틀리더라고요.

    상당수의 mms들이 LG텔레콤 의 구형망에서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너무 많아요.
  • 거참.... 2007/10/04 06:41 # 삭제 답글

    이런말 하기는 뭐하지만 현재 skt 와 ktf 가 사용하고 있는 일명 3G 주파수는 2.1GHz 입니다. 그리고 2G에서 사용하던 주파수는
    skt 가 800MHz , ktf 와 lgt 가 1.8GHz 였습니다. 그런데 불통지역을 커버하는 능력은 주파수가 낮을수록 뛰어납니다. 즉 2G 에서는 skt 가 가장 뛰어났지요. 하지만 3G 에서 보자면 현재 주파수를 그대로 사용하는 lgt가 이론상 가장 주파수가 낮아서 회절손실이 줄어들게 되어 음영지역(즉 불통지역)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설비를 더 확충하는 능력도 포함하자면 무엇이 뛰어난지 결정지을 수 없겠지요.
    접속의 안정성으로 무엇이 뛰어난지를 따지자면 lgt 가 더 뛰어날 수도 있습니다.

    각설하고 이 글의 요지인 정통부의 정책에 대해서는 저 역시 어이없어 하는 부분입니다.
    아마도 ktf 에서 로비를 더 많이 한 듯 하네요
    lgt 가 오직 기대하고 있던 01X 번호 유지도 막아버리니 .... 정통부가 lgt를 버린 듯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81512
5639
59293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