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DIY] DLSR, 플래쉬, 서브디카용 양가죽 주머니 자작 by 천하귀남

나노프로 시에라 가방을 사용중입니다. 헌데 이 가방의 용적이 좀 아슬아슬합니다. 기본파티션을 쓰면 플레이트 정도만 달아도 아주 꽉낍니다.


뭐 험한 출사는 안가는 편이기도 하고 파티션이 없어도 가장자체의 쿠션도 제법 있는지라 파티션을 빼고 다닙니다. 하지만 파티션이 없으면 다른 문제가 생기는데 가방안에서 장비들끼리 마찰을 일으키거나 부딛쳐서 손상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마침 작년중반 무렵부터 가죽을 알게되 이걸로 잡낭을 자작해 쓰고 있습니다. 가죽자체가 질기고, 어느정도 쿠션감이 있으니 이런용도로 딱 좋습니다.


구입한 양가죽 입니다. 저 쇠자가 60Cm정도인데 그렇게 큰 가죽은 아닙니다. 요즘의 원화강세 덕분에 가격이 많이 내렸습니다. 이물건은 동대문 골든타운에서 2만원에 구입했습니다.


참고로 가죽은 양가죽과 소가죽이 대부분입니다. 다른가죽은 많이 비쌉니다. 가로세로 30Cm단위로 측정해 판매됩니다만 한장단위로만 판매됩니다.


양가죽은 가볍고 얇습니다. 장갑이나 의류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이런이유로 가죽이 부드러운 어린양쪽이 선호되 한장의 크기가 작습니다. 대부분 이탈리아에서 수입됩니다. 가격은 대략 평(가로세로30Cm)당 4000원이하 장당 2만원 ~6만원정도입니다.


소가죽은 원피는 1Cm정도의 두께에 많이 뻣뻣하지만 이걸 깍고 염색하는 다양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두께와 부드러운정도가 아주 다양합니다. 의류도 있지만 가방, 쇼파등에도 많이 쓰입니다. 가격은 2000원 이하인데 문제는 소한마리인지라 사람하나를 감싸고도 남는 양이 나옵니다. 그때문에 장당가격은 아주 비싸서 10만원도 넘는게 많습니다. 소가죽은 국산이 가죽, 제품 양쪽 다 세계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보이고있습니다.



시중에 통가죽공예가 있는데 이건 소가죽 원피를 얇게 깍고 염색하고 코팅하고하는과정을 다거쳐야 합니다. 일반인이 쉽게 접근하기는 힘들고 의류용으로 염색된 가죽은 비교적 쉽게들 하실수 있습니다.   

 




이걸 넣을 물건의 가로 세로폭만큼 자릅니다. 세로길이는 두배로 해서 양쪽만 재봉하시면 됩니다.
원래 직접 꿰메는게 좋지만 이번에는 3개를 잘라 만들다 보니 그냥 가죽수선하는 재봉집에 맏깁니다.
재봉이 몇천원으로 간편하게 해결됩니다.



 

재봉완료후 들어갈 물건들과 찍은 사진입니다. 가장큰게 DSLR, 혹은 서브노트북용
두번째는 시그마 500돼지를 옴니바운스 끼고 넣습니다.
마지막은 서브디카인 미놀타 X1을 바지주머니 안에 넣을때 씁니다. 아주 얇아서 두께부담이 없습니다.


다 집어넣은 모습입니다.

 


서브디카용은 주머니안에서 먼지등이 들어갈수도 있어서 뚜껑을 만들었습니다.
재봉끝나고 재가면서 커터칼로 잘라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재단작업할때 크게 도움이된 30도 예각커터 입니다. 이거 아니더라도 일반커터로 매우 잘 잘립니다.

 


2만원짜리 가죽한장 + 재봉료 약간으로 이정도면 잘나온 편입니다. 요즘들어 뽀대문제로 가방이나 악세사리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는 경우가 많은데 간단한 아이디어와 천연재료로 직접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덧글

  • oseb 2007/07/12 21:43 # 답글

    직접 가죽으로 만드실 정도면 그 정성을 제가 쬐끔은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련된 디자인은 아니지만 실용성있게 잘 만드셨네요. 좋은 사진 많이 찍으시고 흠집없이 잘 보관될 겁니다.
    염색은 뭍어나지 않는가 모르겠습니다. 진한 녹색이 금방이라도 나올 것 같이 선명하네요.
  • 천하귀남 2007/07/13 07:47 # 답글

    공장등에서 염색되 나오는 가죽은 걱정없습니다. 상인들한테 그런소리 했다가는 맞아 죽을겁니다. ^^;
  • 고율 2007/07/13 11:53 # 답글

    와우. 저도 한 번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
  • 맙소사 2007/07/16 21:13 # 삭제 답글

    잘못 물어보면 맞아 죽는군요....맙소사.... 가죽살때 몸사려야겠네요...
  • 천하귀남 2007/07/17 11:16 # 답글

    ^^; 가죽의 핵심공정이 가죽염색입니다. 가죽의 내구성만큼 염색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이탈리아의 가죽산업이 유명한 이유가 염색등의 가죽 가공기술 때문이기도 합니다.
  • ㅇㄴㄹ 2010/08/23 20:38 # 삭제 답글

    무슨 맞아죽긴요 오버하시긴 그냥 가죽매장 사장님들도 웃으며서 염색되서나올꺼라고 잘얘기해주는데요
  • 천하귀남 2010/08/23 23:07 #

    웃자고 한이야기 입니다.^^;
    가죽의 경우 염색 견뢰도는 의심 할래야 할수도 없는 수준으로 나오는것이 보통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6838
6423
567213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