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KT와이브로 사용기 by 천하귀남

드디어 사용해보는 와이브로 대략 2005년 와이브로 계획이 나올때부터 기다려왔습니다.
서비스못하고 망하는줄 알았는데 어찌어찌 실행이 되는군요

가입은 KT플라자에서 가면 그냥줍니다. 경쟁상대인 HSDPA가 있고 전국망이 안된다는 약점도 있으니 가입비고 뭐고 그냥 뿌리는 중입니다.

휴대 인터넷! 좋은말입니다. 상자는 그냥저냥 합니다. 공모전 리뷰도 아니니 디자인에 대한 예찬은 건너 뜁니다.



설명서입니다. 별로 볼건 없습니다. USB꽂고 CD나 홈페이지의 구동프로그램 돌리면 됩니다.




내용물은 순박하게 들어있습니다. 모뎀본체 목걸이끈 휴대용 주머니 한개입니다. 이건 SKT TLogin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SKT와는 다르게 사이즈가 많이 작습니다.



잉 안테나?  쩝 걸치적대는 안테나가 있군요 요즘이라면 안보일 정도로 작은 안테나가 많지만 와이브로는 커버리지가 불량하리라 예상되는 만큼 안테나가 있기는 해야 겠지요




스티커를 띠고 뚜껑을 열면 저런 카드가 들어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인식시키는 카드입니다. 뚜껑이 알루미늄 재질입니다. 튼튼해서 좋겠군요






제조는 KT가 아닌 중소기업입니다. 6월 중순끝날때 구했는데 생산일이 6월 1일이군요




동작중입니다. 헌데... 역시 개발능력이 딸리는건지 지원OS가 XP와 비스타 뿐이랍니다. 그러나 2003에서 잘돌아 갑니다.
고객센터 문의해보니 2003에서 돌아가는지도 모르더군요. 기술적인 신뢰도는 좀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PDA나 PMP등에서의 동작은 기대못할듯 합니다. 



접속후의 화면입니다. 접속프로그램은 아주 간단합니다. 전파강도만 나와주고 접속시키는 기능이외에 자질구레한게 있지만 기대하기 힙듭니다. SKT처럼 언제부터 언제까지의 총접속 시간등을 볼수있게 해주면 좋겠습니다.
데이터 송수신시 빨간불이 들어옵니다.





핵심인 요금입니다. 자유선언 요금으로 내년 3월 31일까지 용량무제한이랍니다. SKT는 3만원에 1기가 인데 그거에 비하면 엄청나지요 이것때문인지 바로 얼마전에 3만원에 2기가로 용량을 늘렸는데... 무제한용량하고는 상대가 안되지요



속도 테스트 라던가 몇가지를 더보여드리면 좋겠지만 사진이 없어서 그냥 말로 설명드립니다.

일단 커버리지문제! 아직은 좀 안터지는곳이 있습니다. 차나 지하철로 이동하면 군데군데 끊깁니다. 뭐 그건 서비스 초기니 봐줘야지요 헌데 접속프로그램이 부실한지 재접속이 헤메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뎀뽑고 프로그램 재실행해야 되더군요 -.-;

휴대폰의 경우 기지국외에도 사이사이 수백미터 간격으로 소형중계기, 안테나들이 도배되 있다시피 한데 이건 시간이 좀 걸립니다. 휴대폰 기반인 HSDPA는 이런 장비를 거의다 깔아놨기 때문에 터지는거 하나는 확실합니다.

지하철의 지하구간은 비교적 잘되있는데 1호선으로 다녀보니 한강건널때, 노량진부근 영등포 ~구로구간등 민가와 거리가 되는곳에서는 끊깁니다. 7호선 에서도 한두번 끊기더군요 

버스에서 광명 ~ 여의도 ~ 용산 을 다녀보니 광명은 확실히 안됩니다. 다만 개봉인접지역과 안양천 부근은 되더군요. 서울외에는 기대 봇합니다. 하지만 서울안에서는 확실하게 됩니다. 뭐 버스노선이 경인로로 달리는데 경인로에서 안되면 서비스 문 닫아야 겠지요
 
커버리지는 시간지나면 나아지리라고 봅니다. 안나아지면 내년에 무제한요금 풀리자 마자 끊어야지요.


속도는 정말 좋습니다. 다운4M 업1M라는데 스펙상으로는 ADSL라이트 수준입니다. 그리고 이속도가 제대로 나오더군요
빠르면 400KByte정도도 나옵니다. 보통 200KByte전후입니다. 웹페이지가 부분부분 온다는 느낌이 약간들기는 합니다.

이속도에 무제한용량이니 인터넷방송 보는데 지장없더군요

 
웹환경의 장점에 하나는 인터넷만 되면 어디서든 접근가능하다는 걸겁니다.
헌데 제가 책을 좋아하다보니 도서관등에서 잡지나 책내용을 수집한게 30만장이 넘습니다.
웹하고 30만장의 사진, 결합시켜서 어디서고 볼수있는 이미지뷰어를 만들었습니다.
귀냄이 포토 스토리지

여기에 집하고 회사간에 공통으로 볼수있는 메모장도 필요해서 정보관리 프로그램도 웹으로 구현했습니다.
간략한 메모장형태이긴 하지만 제법 쓸모가 많더군요

활용하기 나름입니다. 이정도 속도와 커버리지라면 ADLS라이트 요금쓰시는 분은 끊어버리고 이걸로 가셔도 될듯합니다. 저역시 그럴까 지금 고민중입니다. 기왕이면 완전정액제로 간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희망해 봅니다. 하지만 비정액에 패킷제로 간다면 반발이 클겁니다. 가입자 대규모 이탈도 각오해야지요


덧글

  • 니미럴 2007/07/10 21:23 # 답글

    흐음 네스팟 유저인 저로써는 갈아타는게 괜찮을듯 싶기도 하군요.....-.-

    +링크신고합니다~
  • oseb 2007/07/12 21:51 # 답글

    오.. 이러면 원격 컴퓨팅이 많이 활성화 되겠군요. 집에있는 방송을 원격으로 받아서 보는 것도 있다고 들었는데 저정도 속도면 안되는 것 빼고는 다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노트북 같은 휴대장비 밧데리 사용량이 커버를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별도 고용량 휴대용 충전팩이 있으니... 아무튼 여러모로 재밌는 시도를 해볼 수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 뽀오스 2007/07/18 16:24 # 삭제 답글

    오홋...와이브로매니아 이시군요...
    와이브로의 최대문제는 커버리지쪽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동중에만 사용하자니 거시기하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무선을 쓸 경우에도 항상 네스팟보다는 좋아야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요?
  • 천하귀남 2007/07/20 10:50 # 답글

    와이브로 커버리지가 늘어나는걸 요즘 자주 봅니다. 전철도 신도림 아래로는 불안하더니 두어주 뒤에는 잘나오더군요
  • 음. 2009/03/21 04:35 # 삭제 답글

    옛날엔 추가요금없이 무제한이었군요..지금은 용량제한이 생겼지만.
  • 천하귀남 2009/03/21 09:34 #

    이번달까지 무제한입니다. 헌데 실제 사용해 보니 한달에 1G넘기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는 않더군요.
  • 천하귀남 2009/03/21 10:09 #

    다시 확인해 보니 예전에 사용하던 사람은 올해 6월까지 무제한으로 또 늘어 났습니다.
    아무래도 장사가 영 신통치 않으니 이렇게라도 고객유지를 해야 겠지요 -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53154
1484
593729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