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DIY]간략하게 적어보는 한영한자 키보드 자작기 by 천하귀남

원래는 이것을 위해 사진을 찍어둔것이 있는데 다시보니 어디론가 훨훨날아갔더군요 ㅠ.ㅠ

응급으로 대충 작성해 올립니다.

일단 USB키보드를 구합니다. 노트북이라면 USB방식으로 연결해야 겠지요 용산에서 싼건 6000원이면 구합니다. 중고를 구할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분해를 하고 볼짝시면....

이렇게 핵심부품이라 할수 있는 작은 기판과 회로가 인쇄된 필름이 나옵니다. 필름과 기판은 전기가 통하는 소재로 연결되 있는데 기판과 필름의 어디가 연결되 있는가 표시합니다. (숫자 쓰여있는거 보이시죠?)


필름은 대부분 3장입니다. 회로인쇄가된 것이 위아래로 각각 한장 중간에 합선되지 않도록 하는 구멍뚤린 필름한장입니다. 지금 보이는 것이 위쪽 필름 입니다.




이것이 아래쪽 필름입니다.



이렇게 두장이 겹쳐져서 스위치구실을 합니다. 여기서 위와 아래의 핀배열은 절대 겹치지 않습니다. 아래는 1번부터 18번까지 위쪽필름은 19번부터 나머지를 사용합니다. 이건 키보드 마다 다르기 때문에 뜯어 봐야 합니다.


그다음 필름과 키보드 키부분을 비교해 가면서 한영키는 몇번과 몇번이 만나는지 기록합니다. 제경우는 테스터기로 찍어봤지만 그냥 쭉 따라가보는 방법도 쓸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연결된 핀을 기판에서 찾아 스위치를 땜질합니다. 저 사진처럼 요란하게 안해도 되기는 합니다만 좀 신경을 쓰셔야 할것이 스위치를 가벼운것을 써야 합니다. 그래야 가볍게 손대는 식으로도 한영전환이 됩니다. 용산 전자랜드 지하에 가보면 아주 가벼운 스위치를 파는곳들이 좀 있으니 적당하게 구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자동감김 USB케이블등을 사용하면 휴대하기도 편합니다.


완전 엉터리 자작기입니다. 좀더 상세하게 써야 하는데 귀냄이즘의 가르침에 의거 대충 쓸랍니다.

지금 저런 방식을 이용한 ACDsee용 이미지뷰어 전용 키보드(?)를 자작중입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이걸로 제대로 올리겠습니다. 

핑백

덧글

  • 2007/04/17 23:28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홍만씨 2013/04/17 19:12 # 삭제 답글

    제가 이거 따라만들어보고 있는데요 기판은 왜 긁으신거에요??? 궁금해서요
  • 천하귀남 2013/04/17 20:06 #

    트백백에 완성품 사진이 있는데 긁어낸 기판자리에 구멍을 내서 스위치 다리가 나와있습니다. 여기에 땜질해서 스위치를 고정하는 용도이기도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502512
5639
592943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