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신년맞이 다이어리 자작기 by 천하귀남

요즘 다이어리를 새것으로 교체하시려는 분들이 많더군요 시중에는 다양한 사이즈와 용도의 다이어리들이 많이 나와있는데 기왕이면 저렴한 비용으로 나에게 딱맞는 다이어리를 만들어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합니다.


 

외형입니다. 외피는 소가죽을 직접 구해 만들었습니다. 카메라용 작은 주머니등을 만들기위해 동대문의 골든타운에서 원단을 구했습니다. 가방에 핸드 스트랩에, 노트북 파우치 등등 가죽 원단값의 몇갑절은 뽑았습니다.

 


펼친모습입니다. 예전의 다이어리는 6공 B6를 사용했지만 크기가 있다보니 이번에는 2006년부터 등장한 5공미니를 선택했습니다.

필요한 가죽은 달랑 3조각입니다. 이정도면 파우치만들고 남은 자투리 가죽으로 충분합니다. 가죽의 장점은 잘라낸 자리가 올이 풀리는 경우가 없는만큼 마무리가 거의 필요 없습니다. 필요한 크기만큼 자르고 문방구의 흰색 공작용 접착제(초산비닐수지)로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다이어리 관련으로 최근 셀통이라는 업체가 있습니다. 다이어리나 작은 메모장등을 자작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교보, 영풍, 코엑스등 어지간히 유명한 곳에는 매장하나씩은 있더군요

제경우 다이어리의 5공바인더의 금속부분을 이곳에서 구입했습니다. 기타 다이어리 관련 악세사리류는 이곳도 다양합니다만 동대문종합시장에서 천원에 한주먹씩 집어와도 될만큼 저렴하니 구경삼아 동대문에서 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끝이 아닙니다. 다이어리의 속지가 문제인데 의외로 자신에게 필요한것을 인쇄해 넣어야 할때가 있습니다. 이런때 필요한것이 다이어리용 펀치입니다.

이것은 다이어리용 가변(A5~가장작은사이즈, 6공)펀치입니다. 이것이 있다면 자신만의 속지 디자인도 얼마든지 가능해 집니다.


 

아래에 있는것은 동대문종합시장에서 구한 4mm펀치입니다. 개당 3000원이기 때문에 위에서 나온 펀치보다 훨씬저렴하고 다용도로 쓸수 있습니다. 1mm단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용 종이펀치는 6mm이기 때문에 이것으로 속지를 만들면 속지가 많이 흔들립니다.

 

 


 

이건 가죽 가공용으로 구한 로터리 펀치입니다만 다이어리 속지용으로도 유용합니다. 옥션등에서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만 중국제 저가품은 품질이 조잡한 경우가 있습니다.
 

 

연초를 맞이하면서 마음을 가다듬는 의미로 다이어리를 손수 만들어 보시는것도 의미있는일이 아닐까 합니다.


이글루스 가든 - DIY 나에게 필요한것들을 자작해 보기

덧글

  • 종이우산 2007/01/01 00:50 # 답글

    ^^
    잘 구경하였습니다...
  • MD-egg 2007/01/02 17:20 # 답글

    멋진데요!! (정말로 자작해 볼까…? -,.-;; )
  • 상붐 2007/01/02 22:36 # 답글

    너무 멋진데요?
    가죽은 얼마나 사야하죠? 말로 사는건가요?
  • 천하귀남 2007/01/03 12:40 # 답글

    가죽은 동대문쪽의 골든타운에서 구입할수 있습니다만 원단이라 매우 큽니다.
    양가죽은 2만원선 소가죽은 6만원 이상입니다. 이게 한마리 분량의 가격입니다.
    제경우는 카메라용이나 노트북용 주머니를 만들기 때문에 소가죽 한장을 사도 쓸곳이 많았습니다만
    다이어리 같은 단품이라면 양가죽으로 구해서 사용하시면 될듯합니다.
  • 주차장 2009/11/01 00:55 # 답글

    마지막 펀치가 아주 좋아보이네요. 밸트 구멍낼때도 사용되는 것이겠군요. 흠.
  • 천하귀남 2009/11/01 11:16 #

    이래저래 유용한점이 많더군요. ^^
  • zizim 2010/04/16 10:10 # 삭제 답글

    밸리에서 다이어리 검색하다 들렀습니다^^ 속지가 프플 마이크로 속지 같은데 맞나요? 그동안 지갑과 수첩 2개를 함께 들고 다니려니 둘중 하나(수첩)는 놔두고 다니기 일쑤라서 지갑겸용 다이어리로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손재주가 없어서 시중에 나와있는 걸 구입할 예정인데, 프플 마이크로 바인더는 지갑겸용으로 괜찮은가요? 휴대성 하나는 최고라는 말도 있고, 180도로 쫙 펼쳐지지 않고 속지가 다양하지 않아 불편하다는 말도 있던데, 플랜데이즈에서 케니스 마이크로 54% 세일을 보고 좀 혹하네요.
    http://www.plandays.com/shoppingmall/shop_detail.asp?goods_code=wpg001997
    아니면 지갑을 얇은 놈으로 바꾸고 미니수첩과 (밴드로 묶어서라도) 함께 휴대하는 습관을 강제로 들이는 게 나을지... 조언 부탁드려요.^^
  • 천하귀남 2010/04/16 13:19 #

    http://brainage.egloos.com/5197613 제경우 간단한 메모는 이것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장기보관은 사진찍어서 보관합니다.
    좀 내용이 필요한경우는 http://brainage.egloos.com/4794787 이렇게 만든 다디어리와 속지에 기록합니다만 이건 별로 안하고
    대부분의 큰 내용은 http://brainage.egloos.com/4054393 이런 직접만든 웹 다이어리를 이용합니다. 여기에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일정시간마다 제 컴퓨터에 다이어리에 추가된 최신내용이 팝업뜨도록 해놨습니다.

    항상 느끼는게 필요할때 메모하기 편하도록 해둬야 하고 메모한것을 자주 확인하는것이 중요한데 저역시 이것이 잘 안되더군요.
    만들기는 이리저리 만드는데 효용은 별로 없는듯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81512
5639
59293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