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발로 찍는 사진을 소개합니다! by 천하귀남


디카를 들고 다니는 사람마다 찍게되는 피사체는 천차 만별입니다. 그러다보니 별의 별 요상한 보조도구들이 판을치게 되는데 필자역시 작으나마 일조할까 하는 마음에서 작성해 봅니다.


필자가 주력으로 찍는 피사체는 매우 특이하게도 책입니다. 요즘 책이 많이 나오고 온라인결재를 통해 사기도 쉬워 지기는 했습니다만 오히려 선택하기는 어려워 진듯 합니다. 여기에 출판주기가 짧아지는지 2~3년만 지나도 책자체가 사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국립중앙도서관을 자주 들락거리는데 부분부분으로 필요한 내용이 나오면 이걸 디카로 찍는경우가 많습니다. (1/3이하 부분 복제는 저작권 침해가 아닙니다.)

그런데 도서관의 실내조명은 책보기에는 좋아도 사진촬영에는 쥐약입니다. F2.8로도 1/20초정도인데 책과같이 전영역을 선명하게 찍으려면 F8이상은 되야 하고 이러면 몇초 단위의 극악한 노출이 튀어나옵니다.


이용객들의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서관 측에서는 접사촬영대를 설치해 두었습니다. 제가알기로는 국립중앙도서관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만 이 설비가 있습니다. 구립도서관등에는 없더군요. 그덕에 좋은 내용을 만나도 그냥나온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요즘은 ISO감도를 왕창올려서 찍어댑니다. (350D 만세~!)

결국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단으로 유선릴리즈를 도입했습니다. 헌데 스위치 하나 들어간 주제에 몇만원을 받아벅으니 별수없이 자작했습니다.


바로 이 반지형 유선릴리즈 G2(귀냄이의 두번째 모델?- 자매품 가죽 유선 릴리즈) 입니다. 셔터와 동일하게 눌리는 이단 스위치로 만들었습니다. 이걸 손가락에 끼우고 누르면 카메라에는 전혀 진동을 주기않고 찍을수 있습니다. 미러락업과 병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작은사이즈의 책은 양손으로 펼쳐야만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반지형릴리즈의 길이가 좀 짧다보니 아무래도 충격이 전해지더군요

결국 새로운 버전을 기획하게 됬습니다. 발로 누르는 유선릴리즈 입니다.

일단 길이를 2m수준으로 늘리되 연장케이블과 릴리즈를 따로 만들어 휴대성이나 긴 릴리즈가 필요없는 삼각대 촬영시짧은 릴리즈를 그대로 달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덕분에 전에 만들었던 가죽릴리즈(벌브기능)나 반지형 릴리즈등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일단 가지고 있던 부품을 뒤져보니 여별 부품이 좀 나오더군요 특히나 이 이단스위치가 남아있었습니다. 개당 500원에 용산 전자랜드 지하 부품상에서 구하실수 있습니다. 저 사진에서 위의 두개가 접지(내부적으로 연결되 있습니다.) 아래의 왼쪽이 셔터 오른쪽이 반셔터입니다. 잘못연결하면 릴리즈를 연결하는 순간 무한연사(?)가 걸릴수 있습니다.



스위치와 커넥터의 도통테스트입니다. 어느단자가 어디와 맞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2.5파이 커넥터는 끝의 뾰족한 부분부터 셔터, 반셔터, 접지 입니다.







직장인의 직업병이라할 알콜성수전증이 있는것도 아닌데(술 못먹습니다.) 부들거리는 손으로 땜질하고 보니 반셔터가 셔터로 동작하는군요 테스터로 찍어볼때 스위치의 접지 위치를 잘못파악했습니다.


다시 재보고 커넥터와 스위치를 연결합니다.  빨간선이 셔터 녹색이 반셔터 갈색(사진에서는 검은색)이 접지입니다. 스위치 커넥터는 바닥에 튀어나온 돌기 두개를 기준으로 돌기가 가까운쪽이 반셔터 먼쪽이 셔터입니다. 사진의 맨왼쪽으로 작은 구명세개가 붙어있는 쪽이 접지입니다.




참고로 납땜의 필수인 솔더링 페이스트 입니다. 금속의 산화막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납을 잘달라 붙게 합니다. 2000원도 안합니다만 이거 없이 저런 작은회로를 땜질하다간 회로가 녹을 정도로 비벼도 납이 안붙는 경우가 생깁니다.




릴리즈의 스위치 부분의 땜질이 끝나면 이번에는 연장케이블을 만들 차례입니다. 캐논의 300D, 350D, 400D는 2.5mm 스테레오 커넥터를 쓰는데 이 커넥터의 연장케이블은 시중에 없습니다. 일반적인 이어폰 잭인 3.5mm는 흔합니다만 이경우 2.5 <>3.5 변환커넥터도 구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많이 오르지요
그래서 어느 길거리에서 노숙하시던 핸즈프리용 잭을하나 유괴해서 불문곡직! 목을 치고 커넥터를 이어 붙입니다. 이때 이런 기성품 커넥터는 전선의 피복이 부실해 인두질 과정에서 피복이 내부까지 타들어갈수 있습니다. 중간을 핀셋이나 젖은 종이등으로 잡아 열이 전선 본체까지 타고들어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열수축 튜브로 뒷마무리를 합니다.

 


반대쪽 끝에도 암형 2.5mm 커넥터를 부착합니다.

 

 

저렇게 연결 됩니다.

 


아까 만들었던 유선릴리즈의 끝단을 좀더 슬림하게 만들기 위해 플라스틱부분을 벗기고 가죽으로 감싸 줍니다. 꼬리를 남겨서 잡아당겨 빼기를 쉽게 합니다.

 

 


이제 유선 릴리즈 외장작업입니다. 명함 반만한 사이즈의 가죽두장을 정사각형으로 자르고

 


가운데에 순간 접착제를 바릅니다. 가죽은 순간 접착제를 빨아들여  어지간한 플라스틱보다 단단하게 굳습니다. 두장다 이렇게 한뒤 접착제가 마르면 여기에 다시 접착제를 살짝 발라 스위치를 붙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단단한 부분 사이에 스위치를 위치시켜 스위치의 동작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스위치를 덥고 접착제 한두방울로 입시 고정합니다.



이제 펀치로 가죽 주변에 구멍을 냅니다. 좀 비싼 펀치입니다만 예전에 쓰던 망치로 때려박는 펀치에 비하면 조용하게 구멍을 낼수 있어 좋습니다. 지름이 다양해서 다이어리의 종이 만들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구멍을 낸이유는 이렇게 가죽끈으로 마감처리를 위해서 입니다. 그냥 접착제로 붙여도 되지만 이편이 좀 모양이 그럴듯 합니다.

 


릴리즈가 완성됬습니다. 전선때문에 모양은 좀 아니군요 언젠가 3중전선을 구하면 다시한번 손봐야 할듯 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2m에 달하는 연장케이블이란것이 의외로 가방안에서 헝클어지거나 꼬일수 있기 때문에 이걸 정리할 악세사리도 하나 필요합니다. 아래의 악세사리는 이어폰 케이블 정리용이긴 합니다만 만드는 방법은 비슷해서 올립니다.


일단 가죽 2장을 풀로 붙입니다. 저래뵈도 상당히 튼튼하게 붙습니다. 단점은 물이묻으면 접착제가 녹습니다.

 


칼로 모양을 만들어 냅니다.


펀치로 구멍을 내고 아일렛을 막아 부착시킵니다.

 


아일렛의 모양입니다. 동대문 종합시장(의류용 원단, 부자재상가) 1층에서 낱개로 구할수 있습니다.

 


이런방법으로 좀 큼직하게 전선감개를 만듭니다.

 

대충 완성했습니다. 이번촬영에는 한손으로 인두를 한손으로 전선을 잡고 작업하다보니 반지형 릴리즈를 엄지발가락에 감고 찍었습니다만 실제 도서관에서는 어림도 없는 일이지요. 이제는 도서관에 나가 꽉꽉 밟아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사진용 악세사리중 상당수는 기존에 다른 분야에서 쓰이던 장비들이거나 대체할 물건이 많습니다. 어떨때는 사진용 이라는 이유로 몇배나 가격이 불어나는 수도 많습니다. 렌즈나 바디에 투자하기도 벅찬 헝그리 아마츄어 분들께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작업후의 난장판... 노고를 치하하는 의미에서 댓글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글루스 가든 - DIY 나에게 필요한것들을 자작해 보기

핑백

  • 귀냄이의 BrainAge 雜多無雙! : [DIY]발로 찍은 사진이냐? - 풋 릴리즈 자작 2009-10-23 16:12:47 #

    ... 청계천에서 100원이면 구할수 있습니다.이미 오래전에 반셔터 까지 되는 가죽을 이용한 모델을 만든적이 있는데 발로 밟기가 아깝고해서 새로 만들었습니다. http://brainage.egloos.com/2846039 - 이전에 만든 모델(배선을 참고하시려면 이걸 보시면 됩니다.)주용도는 도서관등에서 잡지기사나 컴퓨터관련 자료를 수집하는데 복사기는 시간 ... more

덧글

  • 종이우산 2006/12/09 15:22 # 답글

    와아아아아아.....
    이거......
    무척이나 좋아보입니다 >ㅂ<
    발로 누르는 셔터릴리즈라.......
  • 존슨 2006/12/11 13:46 # 답글

    이제 발로 찍었냐? 라는 말을 들어도 네! 라고 할 수 있겠군요 ^^
    맥가이버가 따로 없으시네요 굿좝!
  • 오쪽 2007/07/17 22:29 # 삭제 답글

    이런걸 만드실수있으시다니 너무 부럽습니다 ^^
  • 크하 2009/05/28 20:04 # 삭제 답글

    님 쫌 짱이신듯 합니다!
  • 천하귀남 2009/05/29 09:13 #

    과찬이십니다. 인터넷상에 저같은건 따라갈수 없는 명인분이 더 많으싶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88512
5639
592931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