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DSLR용 핸드 스트랩 Final? 자작기 by 천하귀남

DIY 나에게 필요한것들을 자작해 보기 가든에서 나의 할일
나에게 필요한 물건을 만들자

DSLR용 핸드 스트랩 Final? 자작기

DSLR을 사용하다보면 한덩치 하는 몸매로 인해 땅과 강력한 접촉을 갖게될 불안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보통 넥스트랩 이라는 끈을이용 목이나 어깨에 걸게 되는데 아무래도 길이가 길이이다 보니 걸치적 스럽습니다. 그래서 보통 많이들 쓰시는것이 핸드그립이라는 쥐는것을 보조하는 장비를 많이 씁니다.

헌데 필자의 경우 우연히 노트북 파우치를 만들어 본이후 가죽 가공에 맛을들여 직접 가공해 보게 됬습니다. SLR클럽에서는 몇번 소개했습니다만 아무래도 상용제품들에 비하면 엉성한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3차에 걸친 운용테스트를 거치고 이제 본격적인 모양으로 새롭게 제작해 봅니다.







지금 보시는 이것이 3번째 버전입니다. 2차 버전의 가죽을 좀 잘라내 폭을 줄이고 똑딱이단추로 손목고정장치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1차버전

http://www.slrclub.com/bbs/vx2.php?id=user_review&no=18900

2차버전

http://www.slrclub.com/bbs/vx2.php?id=user_review&no=19067

 

 

때가 심하게 타더군요 손에 닿는 감촉은 매우 좋은데 오염이 심해서 새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워낙 소가죽원단이 크기 때문에 저정도는 3000원 정도 값어치도 안됩니다.

하지만 워낙 여기저기 만들어서 쓰던탓에 서서히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좀 절약해서 만들기로 했습니다.

 

 

 

일단 기본사이즈 원단을 자릅니다. 5cm폭에 30Cm정도의 길이입니다. 최대한 딱맞게 재보고 길이를 정해야 카메라와 밀착이 잘되 좋습니다. 

 

 

중간부분을 반정도폭만 남기고 도려냅니다. 질긴가죽이라 2.5Cm정도로도 끊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양끝은 삼각대 나사를 이용해 고정시킬 플레이트 부분이므로 구멍을 내되 한쪽은 3개의 구멍을내서 끈의 길이조절을 고려합니다. 

 

 

잘라낸 자투리에 칼집을 내서 스트랩을 통과시킵니다. 이부분이 손목조임장치가 될 부분입니다.

 

 

양끝을 마무리 하고 스프링단추를 박아넣을 구멍을 냅니다. (3mm펀치 사용)

 

 

스프링 단추 입니다. 똑딱이 단추라고도 하지요. 동대문 종합시장에서 저런 4개 한세트로 수십원에 팔고 있습니다. 이것을 사진에 나오는 전용펀치로 때려 고정합니다. 펀치류가 개당 3000원입니다. 어떻게 박는지는 옷에달린 다른 단추들을 보시면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모양이 완성됬습니다. 끈사이에 손을 넣고 버튼을 잠그면 손이 걸려서 안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다해도 때가 끼는 문제는 남습니다. 그래서....

 

 

화방에서 미술용 코팅제 등으로 쓰이는 바니쉬를  가죽 뒷면에 바릅니다. 가죽표면은 일반적인 가죽전용 크리너로 닦으면 됩니다.

 

 

완성품입니다. 바니쉬를 바르고 나니 조금 뻣뻣해 지는군요 원래 바니쉬가 아닌 마감제가 있기는 할겁니다만 제가 아는게 모자라 구할수가 없습니다. 가죽공예 관련해서는 책이나 자료가 거의 없더군요 ㅠ.ㅠ

 

 

 


마지막으로 남는 자투리 가죽을 이용해 만들어본 손목고리입니다. 카메라를 달지 무었을 달지는 미정입니다.

 

 

생각외로 가죽가공은 쉽습니다. 제대로된 원단만 구한다면 마무리 가공처리가 별로 필요없는 가죽의 특성상 칼과 두꺼운 바늘 정도면 쉽게 가공할수 있습니다. 원단, 부자재 모두 동대문 운동장 주변에서 얼마든지 구입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검색하실수 있습니다.

그럼 얼마안되는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글루스 가든 - DIY 나에게 필요한것들을 자작해 보기

덧글

  • Okita 2006/10/25 16:24 # 답글

    오오 저도 하나만들어보고싶네요
    안그래도 넥스트랩이 너무 불편해서 하나 구입할까 생각중이었거든요
    직접만든 핸드스트랩이라니 멋져요
    이오공감 축하드립니다:D
  • Charlie 2006/10/25 22:38 # 답글

    이오공감 타고 들어왔습니다.
    직접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 확실히 더 애착이 가기 마련이지요.
    멋진 작품 잘 봤습니다. :-)
  • 모범답안 2006/10/25 22:52 # 답글

    저두 이오공감 타고 들어왔습니다~
    쓸만한 손목스트랩이 없을까 계속 고민중이었는데,
    의외로, 간단하게, 만들면 되는 것이었군요!
    멋진 DIY정신에 박수를 보냅니다 ^^
  • 검은꽃 2006/10/26 11:06 # 답글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
  • realjiny 2006/10/26 18:45 # 답글

    안녕하세요, 밸리에서 보고 왔습니다^^
    저는 가죽은 자신이 없어; 인조가죽으로 카메라 케이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만...
    가죽으로 이리 멋지게 만들어내시다니. 대단하세요^^

    좋은 포스팅 잘 감상하고 갑니다 :D 행복하세요 ~
  • 타키 2006/10/28 16:13 # 답글

    좋은 지식 얻고 갑니다 ~
    수고하세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80512
5639
592931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